배당주 투자는 주식 투자 중에서도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당주의 개념,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 뜻
배당주는 기업이 이익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주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배당을 지급하지만, 배당률(주식 가격 대비 배당금)이 높은 주식들을 통틀어 ‘배당주’라고 부르고는 한다.
배당주 투자의 장점
안정적인 수익원
배당주는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한다. 마치 부동산을 임대하고 월세를 받는 것처럼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다.
주가 하락에 방어적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은 보통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변동성이 적고,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도 배당금이 주는 안정감 덕분에 하락기를 버틸 수 있다.
배당주 투자의 단점
제한된 주가 성장 가능성
일반적으로 배당주로 불리는 회사들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기대주, 성장주와는 다른 분류로 묶이고는 한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이익의 일부를 배당으로 지급하므로, 그만큼 재투자에 사용할 자금이 줄어드는 것이 상식적이다.
세금 문제
배당금에는 15.4% 의 소득세가 부과되므로, 배당 소득에 대한 세금 부담이 발생한다. 면세 기준이 없기 때문에 단돈 1000원을 배당받아도 154원을 원천징수 세금으로 내야 한다.
배당주 투자는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전략이다. 주가 상승보다는 배당금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성장성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수비적인 투자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