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사람은 구글블로그
저는 컴퓨터 관련 지식이 많지 않아요. 블로그로써의 사용이 목적이고, 호스팅 등 글쓰기 외에 신경쓸 일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HTML 이상의 자유도는 필요하지 않아요. → 구글블로그
구글 블로그 장점
무료
별도의 설정(호스팅 등)이 필요 없음/구글 호스팅
구글 블로그 단점
에디터를 비롯한 일부 기능 쌉구림
기타 기능 추가 불가(플러그인X)
이런 사람은 워드프레스
저는 웹사이트에 대해 공부할 생각이 있고, 여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또 추후에API를 적용하는 등 웹사이트를 여러 목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어요. →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장점
다양한 플러그인 설치 가능
설치형 블로그 특성상 높은 자유도(FTP 파일 접근)
워드프레스 단점
셀프 호스팅 필요
일정 비용 및 관리 필요
관련글1 : 워드프레스는 과연 블로깅에 적합할까?
구글 블로그 사용자가 없었던 이유
티스토리가 구글블로그보다 접근성도 좋고 쓰기도 편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쓰지 굳이 구글블로그를 쓸 필요가 없었다.
- 한국인 맞춤형이 아니다.(일단 용어부터 카테고리→라벨, 고유주소→퍼머링크)
- 구글 블로그는 에디터 및 관리화면을 한 10년 동안 업데이트 안 한 것 같음. 물론… 티스토리를 보면 업데이트를 한다는 게 꼭 좋은 것만은 아니긴 함.
- 다음 유입이 보장되는 티스토리처럼 구글 유입이 보장이 되어 있지 않다.
이제는 구글 블로그도 하나의 선택지
그러나 이런 문제들은 사소하게 느껴질 정도로 티스토리에 심각한 사건들이 발생했다.
구글 블로그가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
유료이면서 구글 블로그보다 좋은 옵션은 많지만 무료이면서 한글화도 되어 있고 HTML 자유도를 제공하며 도메인도 씌울 수 있는 플랫폼은... 내가 찾아본 바로는 없다.
구글 블로그는 백업을 제공하고, 구글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는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에 있을 뿐더러 이용자 수가 티스토리랑 비교도 안 되게 많기 때문에 구글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해 주는 작업을 전문적으로 해 주는 사람도 있다.
반면 나름 국내 최대 블로깅 플랫폼인 타노스 출동해서 유저들 반은 떠나는 상황에도 돈 받고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해 준다는 프리랜서를 찾아볼 수가 없다.ㅜ
결론
구글블로거가 초반 노출 및 적응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여러모로 티스토리보다 안정적인 플랫폼이기에 충분히 대체할 만하다. 확장성 및 자유도에서 워드프레스를 이길 수는 없지만, 무료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추후에 이전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
커스터마이징을 중시하며 컴퓨터 지식이 있는 편이라면 워드프레스, just 블로깅을 위한 목적이라면 구글 블로그를 추천한다. 끝.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