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아닌 다른 좋은 것도 많다는 글들을 올렸었지만, 그럼에도 블로깅을 위한 가장 메이저한 도구는 워드프레스인 것 같다.
특히나 국내 최대 애드센스 가능 플랫폼인 티스토리가 붕괴되면서 워드프레스로 오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워드프레스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는 채널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검색을 하면 뭘 검색해도 나오는 블로그다. 블로그 내에서 검색해서 정보를 찾아도 될 정도로 정보가 많고, 비전공자 눈높이에 맞는 설명을 해 준다. 워드프레스 제작의뢰도 받고 있고, ‘워드프레스 사용자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살림남
말투는 거칠지만 내용이 솔직해서 인터넷상에 떠도는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워드프레스 정보에서 옥석을 가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직업이 이쪽이신지 어쩐지 몰라도 조금 깊이가 있는 편이다. 초보자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워드프레스코리아
워드프레스로 만든 다양한 사이트를 보고 싶을 때, 워드프레스 인기 플러그인이 궁금할 때 유용한 사이트다. 글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글 한 개가 거의 논문급이다. 도구형 사이트나 테마도 하시는 것을 보면 아예 이쪽 전공자인 것 같다. 제작 의뢰를 받는다.
워드프레스 따라오세요
네이버 카페 ‘애드센스 스쿨’운영자가 쓰는 워드프레스 관련 글이다. 호스팅업체로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설명이 명료해서 동그라미 친 곳을 누르면 그대로 만들어진다.
머니프레스
역대급 깔끔한 디자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경할 수 있으며, 수익형 워드프레스 제작에 대한 글들이 주로 적혀 있다. 기본적인 내용도 있지만 흔하게 알려지지 않은 정보들이 비교적 많다. 워드프레스를 이제 시작하는 사람보다는 이미 있는 워드프레스의 유지보수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가이드빈
워드프레스 강의 하시는 분인데, 자세한 정보는 주로 유튜브에 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방법을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준다. 설명이 자세해서 엑셀도 낯설어하는 컴맹 지인이 워드프레스를 만들고 싶어하면 들어 보라고 할 것 같다.
위 채널들은 웹사이트 자체도 대부분 워드프레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이렇게 만들 수 있구나’ 하는 좋은 예시 또한 될 수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