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인컴은 수동 소득이라는 뜻으로, 노동시간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수입을 의미한다.
패시브 인컴이 매력적인 이유
워렌 버핏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주워 들은 말이라 정확하지는 않다.)
- 잠자는 시간에도 수입이 발생하게 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 것이다.
보통의 직장인들은 일정하게 지급되는 월급에 적응해서 살아간다. 갑자기 해고를 당한다거나, 일을 하지 못하게 되어 월급이 끊기는 상황은 감히 상상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내가 바라지 않는다고 해서 그런 상황이 오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 인생의 젊은 시기에는 출산과 육아, 혹은 질병으로 인한 휴직이나 퇴사가 발생할 수 있고, 중년이 된 이후에는 별 문제가 없어도 자연스럽게 퇴직을 하게 된다. 퇴직 없이 계속해서 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 노후 대비가 왜 그렇게 사람들의 걱정거리일까.
패시브 인컴의 종류
그렇다면, 패시브 인컴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그 방법에 대해 모두 상세히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간단하게 그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재테크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수동 소득이다. 흔히 조물주 위의 갓물주라고 이야기하는 건물주처럼 월세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주식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잘 짜면 매달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배당율이 높은 주식을 ’배당주’라고 한다.) 투자한 시드머니와 패시브인컴이 비례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콘텐츠
유튜브, 트위치 등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경우, 해당 콘텐츠가 플랫폼을 떠돌아다니면서 꾸준하게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남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무언가를 생산하는 능력이 있는 경우(오프라인 출판, 강의, 온라인 자료 혹은 재능)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ex. 퍼블리)
마케팅
‘콘텐츠’와 연결이 되는 부분이 있다. 콘텐츠가 자신이 남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부분에 초점이 있다면, 마케팅은 남들이 판매하기를 원하는 물건을 홍보해 주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가장 흔한 예로 쿠팡 파트너스가 있다. 쿠팡 파트너스는 각 파트너에게 고유 링크를 부여하고, 파트너가 만들어낸 고유 링크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 판매가의 1-3%를 파트너에게 제공한다.
- 패시브 인컴은 노동시간과 소득이 비례하지 않는 것일 뿐이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소득이 아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