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돈버는 방법

애드센스

진입장벽 : 낮음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 광고 수입'이다. 구독자 수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을 채워야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조건이 채워진다. 



협찬, 광고

진입장벽 : 보통
협찬을 받거나 광고를 받는다. '이 영상은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문구가 포함된 영상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제휴링크

진입장벽 : 아주 낮음
요즘 유행하는 방식이다. 사실 이거 소개하려고 글 썼다.

가끔 보면 다른 유튜버 영상, 드라마, 예능 등등 대놓고 저작권은 개나 준 영상들을 짧게 만들어서 쇼츠로 잔뜩 올리는 사람들이 있다. 보통 이런 유튜버들은 소개란에 '영상으로 수익창출하지 않습네다.'라는 문구를 단다.

그러면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 바로 제휴링크이다. 사실 본 목적은 쇼츠가 아니다. 

구독자 피드에 뜨는 것은 영상만이 아니다. 피드에는 커뮤니티 글도 뜬다. 커뮤니티에 주기적으로 어그로 잔뜩 끌릴 글을 중간까지만 보여주고 더보기 링크를 달아두는데 이것이 클릭할 때마다 링크 주인에게 수익이 가는 제휴 링크이다. 업체로는 뉴스픽이 가장 유명한데 요즘은 펀피드가 뜨고 있는 듯하다. 쇼츠로 모은 구독자들이 이런 링크를 누를 때마다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다. 

퍼스널브랜딩이 되어 있는 유튜버들은 이런 방식으로 수익창출을 하지 않는다. 구독자들이 링크를 누를 때 유튜버에게 수익이 간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기 때문에 구독자들에게 배신감을 (어쩌면 뒷광고 같은...)안겨 줄 수 있는 방식이다. 더 나아가 어떤 유튜버들은 본 링크를 알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인지 우회링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언젠가 이런 방식이 알려지면 이런 방식으로 수익창출을 못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쿠팡 제휴링크

쿠팡 어필리에이트는 이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르다. 뉴스픽이나 펀피드는 링크 클릭횟수 로 수익이 발생하지만 쿠팡 어필리에이트(쿠팡 파트너스)는 실제로 해당 링크로 구매했는지로 수익을 낸다. 또 규정상 쿠팡은 반드시 해당 링크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약간 규모가 있는 유튜버들도 쿠팡 어필리에이트는 많이 사용한다.


사업 연계

진입장벽 : 보통~높음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많이 모으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강의를 열 수도 있고, 내가 하는 주제의 쇼핑몰을 낼 수도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유튜버라면 해당 정보들을 엮어 강의를 열거나 전자책을 낼 수도 있고, 퍼스널 브랜딩이 잘 된 유튜버라면 굿즈나 이모티콘을 출시할 수도 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