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네이버 블로그에 이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같은 블로그라고 하기에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방식에서부터 꽤 차이가 크다. 자유도 면에서는 티스토리가 우수하고, 사실 그 외적인 부분에서는 네이버가 우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이 자유도가 우수하다는 것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해서, 네이버 블로거 중 티스토리로 이전한 사람도 적지 않은(사실은 적을 듯^^)것으로 알고 있다.
1. 협찬, 체험단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협찬이나 체험단이 거의 없다. 있다고 하더라도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그 효율이 굉장히 낮다. 효율이 낮다고 말하는 이유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는 초반 성장 속도에 있어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대략적으로 표현하자면 네이버블로그 방문자수 1000명만들기 = 티스토리방문자수 300명 만들기 와 난이도가 비슷하다고 본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자세히 다루어보겠다.
결론 : 일일 방문자수를 같은 기준에서 측정하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상당히 불리하다고 볼 수 있고, 애초에 티스토리 대상 체험단이 그렇게 많지 않다.
결론 : 일일 방문자수를 같은 기준에서 측정하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상당히 불리하다고 볼 수 있고, 애초에 티스토리 대상 체험단이 그렇게 많지 않다.
2. 애드센스
자유도 빼고는 네이버에 비해 좋은 게 하나도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수익형 블로그로 이유이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로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구글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이트를 내가 가지고 있다는 소유권 확인이 되어야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그게 될 리가 없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달 수 있기 때문에 꽤 인기가 좋고 경험상 동일 방문자 수 기준 애드센스가 효율이 애드포스트보다 10배 정도 좋다.
참고로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애드핏도 있는데 그 방식이나 효율이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애드센스보다는 사용하는 사람이 적다. 애드핏이 애드센스보다 승인이 쉽게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텐핑, 데이블 등 여러 광고 플랫폼을 적용할 수 있다.
3 제휴마케팅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적용이 가능할 뿐더러, 쿠팡 파트너스 등 위젯을 자유롭게 만들어서 설치할 수 있다. 근데 위젯 걸어두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애초에 애드센스가 효율이 더 좋기 때문이다.
(2022.06 추가) 참고!
티스토리는 현재 여러가지 이슈가 있다. 이러한 이슈가 지나가는 이슈일지 아니면 티스토리 시대의 종말을 예고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티스토리를 오래 운영하던 사람들도 현재는 티스토리를 떠나 다른 곳에서 블로깅을 하는 상황이다. 광고수입을 목적으로 티스토리를 택하는 것은 예전만큼 추천하기는 어려워졌다. 자세한 것은 아래 글 참고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