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편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만 막상 이를 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네이버 블로그의 수익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협찬, 체험단

무료 밥이라던지 카페를 제공받고 리뷰를 써 주는 방법이다. 무작정 가게에 들어가서 서비스와 리뷰의 교환을 요구했다가는 뉴스에 나오는 블로거지가 될 수 있으므로 업체를 통해 리뷰를 원하는 식당을 미리 찾는다. 업체의 수도 무진장 많은데 레뷰가 가장 유명함. 모아스픽이라는 사이트에서 각종 체험단 업체를 정리해 두었으니 관심이 있다면 확인해 보자.(참고로 로그인 해야한다.)

장점 : 최소 일일 방문자 50명부터 가능
주의 : 원고를 보내고 그대로 적으라고 하거나, 보내준 사진을 쓰라고 하는 업체는 하지 말 것.(체험단 하나 받으려다 블로그 망합니다.)


2.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에 들어가면 중간이나 맨 밑에 광고가 나오는데 이 광고가 애드포스트라는 광고로,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되거나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블로그 주인장에게도 일정 수익이 간다. 그러나 수익 배분율이 어떻게 되어 먹었는지 일일 방문자 1000명 정도로는 교통비도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 사실 예전에는 더 형편없었는데 많이 좋아졌다. 인플루언서를 달면 수익률이 더 좋아진다고 함.

장점 : 처음에 설정만 해 두면 신경 쓸 것이 없음
단점 : 소액


3 제휴마케팅

가끔 블로그에 들어가면 '최저가 링크 접속하기'가 있고 하단에 '이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의어쩌구저쩌구'가 적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것이 대표적인 링크를 통한 제휴마케팅이다. 특정 링크를 걸어두고 해당 링크로 방문자들이 접속해서 구매까지 이어지면 %로 수익을 배분받는 형태이다. 요즘은 유튜버들도 설명란이나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서 이러한 제휴링크를 많이 사용하더라.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이러한 제휴마케팅을 할 수 있다. 국내에 여러 업체가 있는데(뉴스픽, CPA 업체 포함) 쿠팡 파트너스가 가장 접근성이 좋고 유명하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정리해 보겠슴.

장점 : 본인의 마케팅 능력에 따라 수익률 차이가 큼
단점 : 본인의 마케팅 능력에 따라 수익률 차이가 큼


4. 블로그마켓 운영

1, 2, 3까지는 스마트폰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할 수 있을 정도의 간단한 수익화 방식이다. 내 블로그에 광고를 하게 해 주거나 리뷰를 써 주는 등 '간접적인'판매 방식이라면 블로그마켓의 경우에는 본격 장사 내지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측면이 있다. 

장점 : 잘만 하면 직업이 될 수 있음
주의 : 수익화라기보다는 창업입니다.


그 외에도 수익화 방법에 강의 이런 것도 있긴 있는데 현실적으로 쉽게 도전해 볼 만한 방법은 아닌 것 같아서 제외했다. 

정리하자면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의 기본은 애드포스트이나 이 수익은 미미하다. 그 외에도 협찬이 일반적이며, 고수들 중에는 제휴 마케팅으로 큰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다. -끝-

댓글 쓰기

0 댓글